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네트워크 장비 공부!! 스위치, 허브, 브릿지 기타등등

네트워크 공부 시작

by Candoit 2017. 12. 15. 18:12

본문

자~ 나만 헷갈리는 네트워크 장비 공부를 해봅시다아~~~


우선 네트워크 장비가 무엇이 있는지 알아봐야겠지?



1. 리피터

2.허브

3.스위치

4.브릿지

5.라우터


혹시 다른게 더 있다면 저도 알려주세요~~~@@


1. 리피터란: Repeater 말그대로 '반복한다' 전기적인 신호를 반복시켜줍니다. 단지 반복만 할 수 있음.(전기적인 신호를 증폭)  OSI 7계층에서는 1계층인 물리계층에 해당함.

 -리피터 사진(사진 참조:http://global.level1.com/ko/PoE-Repeater/POR-0103/p-3579.htm)


2.허브: Hub 리피터 다음으로 등장한 장비로써, 리피터의 역할과 랜케이블을 사용하는 장비와의 연결을 도와줌.

          OSI 7계층에서는 1계층인 물리계층에 해당함.

허브는 1:1통신 

-허브 사진(사진 참조:http://m.danawa.com/dpg/news/view?boardSeq=62&listSeq=3323154)                       

아래 사진을 보시면 허브에 PC와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허브를 통해 랜케이블을 사용하는 장비와의 연결을 도와줍니다.

허브의 문제점: 허브에서는 허브에 연결된 모든 장비에 데이터를 강물이 흐르듯 모두 보내게 됩니다. 그래서 네트워크 내부에 충돌(Collision)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만약 허브에 연결된 하나의 장비가 데이터를 과하게 발생시키면 연결된 다른 장비에도 문제가 생기고 네트워크 전체가 느려집니다. 장점은 가격이 싸다.





3.스위치(Switch): 스위치는 아래의 5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OSI 7계층에서는 2계층인 데이터링크계층에 해당함.

(Mac Address 통신)

-스위치 사진(사진 참조: https://www.hyundaihds.com/brandsite/product/networkL2.jsp)

1.leaning:  테이블에 정보를 저장한다

2.Flooding: 모르는 정보를 모든 호스트에 뿌린다.

3. Forwarding:  알고있는 목적지에 정보를 전달한다.

4.Filtering: 다른 목적지로 넘어가지 못하게 한다.

5.Aging: 오래된 정보를 지운다.




4.브릿지: bridge 어원 그대로 다리 역할을 합니다. 허브의 기능을 가지며 허브의 약점을 보완해줍니다.

             브릿지는 데이터를 보낼 때 Mac Adress라는 고유 주소를 가지고 통신을 합니다.

             그리고 브릿지는 Store and Forwarding만을 사용합니다. 브릿지와 스위치의 차이라면 전송방법의 차이가 있습니다. (Store and Forwarding: 저장 전달이라는 뜻이고, 통신 시스템(communication system)에서 하나의 노드(node)로 들어오는 패킷(packet)이나 메시지를 한 번 축적하고 나서 목적 부호 등으로 상대국을 식별하여 그 정보를 전송하는 것. 이라고 네이버 사전에서 참조했습니다.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838311&cid=50376&categoryId=50376)




5.라우터: OSI 7계층에서는 3계층인 네트워크계층에 해당함.


-(사진 참조: http://it.donga.com/3351/)



서브넷이라는 하나의 네트워크 영역과 다른 서브넷의 영역이 통신하고자 하면 필요한 장비입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면 랜이라는 동그란 원이 두개가 있는데요 그 것들이 각각 하나의 서브넷 네트워크 영역입니다.

요즘에는 스위치가 라우터의 기능을 담당하기도 합니다. 

(IP Address 통신함)

'네트워크 공부 시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트워크 기초 1  (0) 2017.12.08

관련글 더보기